척추전만증(과다앞굽음증)

치료법 및 예방 조치

허리가 심하게 굽어지며 배가 눈에 띄게 앞으로 불룩해집니까? 그렇다면 "과다앞굽음증"이라고도 하는 척추전만증(hyperlordosis)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가 나쁠 경우, 처음에는 허리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통증만 가끔 나타납니다. 그러나 계속 진행되면서 환자들은 허리 통증이 심해지고 결국에는 척추 손상으로 고통을 겪습니다. 이상 위치는 가장 빈번한 허리통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과다앞굽음증은 적절한 운동 요법 및 의료용 보조기와 같은 보조 장치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자세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간단한 조치를 하면, 장기간 척추전만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 – 척추의 병리학적 변형

척추전망증은 허리뼈가 매우 심하게 구부러지는 것입니다. 이 경우, 복부와 골반 모두 상당히 앞쪽으로 눈에 띄게 둥글게 구부러집니다(아치 형태). 환자들은 앞쪽으로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흉곽을 신체 축의 뒤쪽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러나 척추전만증의 모든 유형이 반드시 병적인 것도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전만증에 대해 설명합니다. 허리뼈의 과도한 앞굽음을 척추전만증으로 부릅니다. 이런 척추의 심한 변위는 비정상적이며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시력에 기인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주전만증의 발병 원인

척추전만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발병 이유로는 운동 부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운동 부족으로 인해 이미 유소년기에 전만증이 척추전만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있으므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척추 전만증은 일반적으로 우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열 살 이후는 엉덩이와 골반이 안정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의 영구적인 변위는 척추측만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특히, 앉거나 서서 일을 주로 하는 사람들이 해당됩니다. 심한 비만으로 인한 변위도 또 다른 요소입니다. 너무 약해진 복부 및 허리 근육은 척추전만증 진행을 촉진하는 추가적인 요소입니다. 계속해서 허리 근육에 비정상적 부하가 일어나고 엉덩굴근이 너무 강하거나 약한 사람도 마찬가지로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 이외, 척추전만증은 외부 영향(예: 사고 후)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으로 야기되는 통증

척추전만증이 초기 단계인 경우, 환자는 단지 때때로 발생하는 허리 근육의 긴장만을 느낍니다. 척추측만증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점점 심해지는 허리 통증과 척추 손상이 느껴집니다. 척추전만증의 가장 흔한 결과는 허리의 추간판 탈출증이며, 이것은 추간판 정렬이 어긋나서 추간판에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좌골 신경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는 허리 및 다리로까지 퍼져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다리에 기주감(개미가 기어가는 느낌)과 무감각함은 좌골 신경도 관련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의 치료

질병의 진행 과정에서 자세를 개선하고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그것은 무엇보다 물리 치료와 특화된 허리 강화 코스 참가를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주로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의 경우, 그 첫 번째 치료 방법으로 기능적으로 앉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환자는 허리를 곧추 세운 자세와 기대어 앉은 자세를 규칙적으로 바꿉니다. 이러한 자세 변경은 추간판 및 근육 조직이 받는 부담을 완화합니다. 추가로 더 나은 자세를 취하고 싶다면, 인체 공학적 의자 또는 팽창식 좌석 쿠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진행

전만증의 주요 문제점은 근육의 불균형입니다. 허리신근과 엉덩굴근은 경직되어 있으며, 복부 및 둔부 근육은 단지 약하게 나타날 뿐입니다. 이러한 불균형의 밸런스는 오래 누적된 진행 과정인데, 비정상적 자세가 대개 수년 동안 훈련되어 "정상"이라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자들은 허리 피트니스 또는 물리 치료사의 치료를 통해 올바른 자세를 연습해야 합니다. 하지만, 몸은 운동 후에 기존 형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을 교정하려는 이는, 따라서 치료를 시작할 때 바로 자신의 허리 자세를 언제나 다시 점검해야 하고 오래 걸리는 치료에 적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치료 방법은 처음부터 많은 인내를 필요로 하며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세 교정은 너무나 자연스러워져서 환자들은 더 이상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척추전만증 예방

척추전만증을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서 앉아서 근무하는 경우, 자세를 규칙적으로 바꾸며 주기적으로 일어서는 것으로 이미 충분합니다. 서서 일하는 경우에서는, 가끔 몇 걸음 주위를 걷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처치로 이미 많은 효과가 생깁니다. 그밖에, 실질적으로 언제나 좋은 직립 자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를 아래로 그리고 뒤로(귀에서 멀리) 늘어뜨리면, 복부 및 둔부 근육과 골반 바닥은 긴장하여 척추를 안정시킵니다. 자세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면, 특수 허리 피트니스에서 건강한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훈련 과정의 목적은 자세 개선 외에 통증 완화도 있습니다.

몸통 근육이 단지 약한 경우라면, 그 외에 복부, 허리 및 엉덩이 근육 강화를 목적으로 한 훈련이 척추전만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 잘 훈련된 경우에만 척추를 안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운동 종목으로는 피트니스 훈련, 수영 또는 노르딕 워킹을 들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의 치료 보조기

그밖에, 의료용 보조기도 척추전만증의 경우에 있어서 허리뼈를 교정하기 위한 치료를 보조하는 요법으로 사용됩니다. Spinova Unload Plus는 척추전만 제거, 즉 척추 전만증 교정을 위한 보조기 입니다. 보조기의 지지 보호대는 몸통을 감싸고 복부에 압박 효과를 주며 허리뼈를 광범위하게 안정시킵니다. 자세 교정은 후방 및 전방 부위의 특수 기능 요소(연결 프레임 및 복부 패드)를 통해 지원됩니다. 이 기능 요소는 단계적 치료의 일부로서 서서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척추는 점차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보조기는 비정상적인 자세를 방지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기여합니다.